8장. 이미지 합치기

차례

1. 레이어 소개
1.1. 레이어의 속성
2. 레이어 모드
3. 새 레이어 만들기
4. 레이어 그룹

1. 레이어 소개

A good way to visualize a GIMP image is as a stack of transparencies: in GIMP terminology, each individual transparency is called a layer. There is no limit, in principle, to the number of layers an image can have: only the amount of memory available on the system. It is not uncommon for advanced users to work with images containing dozens of layers.

The organization of layers in an image is shown by the Layers dialog, which is the second most important type of dialog window in GIMP, after the Main Toolbox. The appearance of the Layers dialog is shown in the adjoining illustration. How it works is described in detail in the Layers Dialog section, but we will touch on some aspects of it here, in relation to the layer properties that they display.

Each open image has at any time a single active drawable. A drawable is a GIMP concept that includes layers, but also several other types of things, such as channels, layer masks, and the selection mask. (Basically, a drawable is anything that can be drawn on with painting tools). If a layer is currently active, it is shown highlighted in the Layers dialog, and its name is shown in the status area of the image window. If not, you can activate it by clicking on it. If none of the layers are highlighted, it means the active drawable is something other than a layer.

이미지 창의 메뉴바의 레이어 메뉴를 보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레이어에 사용할 수 있는 명령들이 있습니다. 혹은 레이어 대화 상자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1.1. 레이어의 속성

이미지의 각 레이어들은 다음과 같은 주요 속성을 갖습니다. :

이름

레이어는 각각의 고유 이름이 있고, 이것은 레이어 생성시에 자동으로 부여되지만 바꿀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이름을 바꾸려면 레이어 대화 상자에 있는 레이어 이름을 더블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맨 위의 레이어 속성 변경 메뉴를 이용합니다.

알파 채널의 존재 유무

알파 채널은 레이어의 각 픽셀의 투명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것은 채널 대화 상자를 보면 확인해 볼 수 있는데, 흰색은 완전한 불투명, 검정색은 완전한 투명, 회색은 반투명한 것입니다.

그런데 배경 레이어는 조금 특별합니다. 새 이미지를 막 만들었을 경우에는 한 개의 배경 레이어만 존재합니다. 이때 이미지를 불투명한 색으로 채워진 타입으로 만들었다면, 배경 레이어에는 알파 채널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이후에 만드는 모든 새 레이어는 불투명한 색으로 채워도 자동으로 알파 채널이 포함됩니다. 배경 레이어에 알파 채널을 추가하려면 새 이미지를 만들때 투명으로 채우거나 알파 채널 더하기 메뉴를 이용합니다.

배경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는 알파채널을 갖고 있습니다. 배경 레이어의 경우는 선택사항입니다. 대부분의 동작은 알파채널이 없이는 불가능한데, 그 확실한 예가 레이어의 상하 위치를 바꾸는 것입니다(배경레이어는 항상 최하단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할수 없도록 알파채널이 없습니다). 그리고 투명성을 요하는 작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알파 채널이 없는 레이어에 알파 채널을 추가하려면, 레이어투명알파 채널 더하기 메뉴를 이용하거나, 레이어 대화 상자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을 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알파 채널 더하기 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알파 채널을 삭제하려면 레이어 대화 상자에서 대상 레이어를 활성화시키고, 레이어투명Semi-Flatten 메뉴를 선택합니다.

알파 채널의 예제. 

그림 8.1. 알파 채널 예제: 기본 이미지

알파 채널 예제: 기본 이미지

이 이미지는 불투명도 100%의 빨강, 녹색, 파랑색으로 칠해진 세 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채널 대화 상자를 보면, 알파 채널이 추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파 채널은 흰색인데, 이것은 이미지 전체에 투명한 부분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선택된 채널은 빨강 채널로 순수한 빨강색으로 칠해져 녹색이나 파랑색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녹색과 파랑색 채널은 검정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림 8.2. 알파 채널 예제 : 한 개의 투명한 레이어가 있는 경우

알파 채널 예제 : 한 개의 투명한 레이어가 있는 경우

첫번째 레이어의 왼쪽 부분을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사각 선택, 편집/지우기) 두번째 레이어는 녹색으로 첫번째 레이어의 투명한 부분을 통해 일부가 보입니다. 하지만 이미지에 불투명한 레이어가 있기 때문에 알파 채널은 여전히 흰색입니다.


그림 8.3. 알파 채널 예제: 두 개의 투명한 레이어가 있는 경우

알파 채널 예제: 두 개의 투명한 레이어가 있는 경우

두번째 레이어의 왼쪽 부분도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세번째 파랑색 레이어가 첫번째, 두번째 레이어를 봉해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지에 불투명한 레이어가 있기 때문에 알파 채널은 여전히 흰색입니다.


그림 8.4. 알파 채널 예제 : 세 개의 투명한 레이어가 있는 경우

알파 채널 예제 : 세 개의 투명한 레이어가 있는 경우

세번째 레이어의 왼쪽 부분도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배경레이어에는 알파 채널이 없기 때문에 세번째 레이어는 흰색이 되고, 결국 이미지에는 여전히 불투명한 레이어가 존재하므로, 알파 채널은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이처럼 배경 레이어에서 지우기 명령은 지우개를 이용해 도구 상자의 배경색으로 지우기처럼 동작합니다.


그림 8.5. 알파 채널 예제 : 배경레이어에 알파 채널을 추가한 경우

알파 채널 예제 : 배경레이어에 알파 채널을 추가한 경우

레이어투명알파 채널 추가 명령을 통해 배경 레이어에 알파 채널을 추가합니다. 그러면 이미지의 왼쪽 부분이 완전히 투명해지고, 이미지가 놓여있는 페이지의 색상이 드러납니다. 그리고 채널 대화 상자의 알파 채널 미리보기의 왼쪽 부분도 검정색(투명)으로 바뀝니다.


레이어 타입

레이어 타입은 이미지의 종류나 알파 채널의 유무로 결정됩니다. 다음은 그 타입들입니다. :

  • RGB

  • RGBA

  • 그레이

  • 그레이A

  • 인덱스

  • 인덱스A

이렇게 분류되는 가장 큰 이유는 핕터 메뉴에 있는 대부분의 필터들이 각자에 적합한 종류의 레이어에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활성화된 레이어가 특정 필터를 쓰기에 적합하지 않은 타입이면, 해당 필터 메뉴가 비활성화됩니다. 이러한 경우 보통은 이미지의 모드를 바꾸거나 알파 채널을 추가/삭제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Visibility

It is possible to remove a layer from an image, without destroying it, by clicking on the symbol in the Layers dialog. This is called toggling the visibility of the layer. Most operations on an image treat toggled-off layers as if they did not exist. When you work with images containing many layers, with varying opacity, you often can get a better picture of the contents of the layer you want to work on by hiding some of the other layers.

[작은 정보] 작은 정보

Shift 버튼을 누른채 눈 모양을 클릭하면, 방금 클릭한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를 숨깁니다.

Linkage to other layers

눈 모양 아이콘과 레이어 미리보기 사이를 클릭하면, 연결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이용해 움직이거나 변형하기 등의 복수 레이어에 적용해야 하는 동작들을 위해 레이어들을 그룹지을 수 있습니다.

그림 8.6. 레이어 대화 상자

레이어 대화 상자

빨간색: 다른 레이어에 연결, 녹색: 레이어 표시 여부


크기와 경계

In GIMP, the boundaries of a layer do not necessarily match the boundaries of the image that contains it. When you create text, for example, each text item goes into its own separate layer, and the layer is precisely sized to contain the text and nothing more. Also, when you create a new layer using cut-and-paste, the new layer is sized just large enough to contain the pasted item. In the image window, the boundaries of the currently active layer are shown outlined with a black-and-yellow dashed line.

이 점선 밖의 공간에서는 아무런 작업도 할 수 없는데, 그것은 실제로 거기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에 부딪힐 경우에는, 레이어 메뉴의 하단에 있는 몇 가지 명령들을 통해 레이어의 크기를 조정하면 됩니다.

[참고] 참고

레이어가 차지하는 메모리의 총량은 레이어의 내용이 아닌 넓이에 의해 좌우됩니다. 따라서 큰 이미지나 많은 레이어를 가진 이미지로 작업을 한다면 레이어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투명도

레이어의 불투명도는 바로 밑에 위치한 레이어의 색상을 얼마만큼 투과시킬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불투명도의 범위는 0부터 100으로, 0은 완전 투명, 100은 완전 불투명입니다.

모드

레이어의 모드는 레이어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의 색상과 어떠한 방식으로 혼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은 상당히 복잡하나 그만큼 중요하므로 2절. “레이어 모드” 에 따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에는 알파 채널외에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것은 레이어 마스크를 추가하는 것으로 레이어 마스크는 레이어와 연동된 추가적인 그레이스케일 drawable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레이어에 없으며, 따로 추가를 해주어야 합니다. 레이어 마스크의 동작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레이어 마스크에 있습니다.

알파 채널 잠금 설정

레이어 대화 상자의 우측 상단을 보면 레이어의 알파 채널 잠금 설정을 위한 조그만 확인 상자가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체크되어 있다면, 레이어의 알파채널이 잠겨 어떠한 편집 작업의 영향도 받지 않게 됩니다. 특히 레이어의 투명한 부분에는 아무런 작업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림 8.7. 알파 채널 잠금

알파 채널 잠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