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 에는 21개의 레이어 모드가 있습니다. 레이어 모드는 때때로 “블렌드 모드”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레이어 모드를 변경하면 아래쪽에 위치한 레이어에 대해 현재의 레이어나 이미지의 모습이 바뀌게 됩니다. 만약 하나의 레이어만 있다면, 레이어 모드를 변경해도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이어 모드는 최소한 두 개 이상의 레이어가 있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모드는 레이어 대화 상자의 모드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김프에서 레이어 모드는 레이어 각 픽셀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의 픽셀과 어떻게 조합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참고 | |
---|---|
There is a drop-down list in the Toolbox options box which contains modes that affect the painting tools in a similar way to the layer modes. You can use all of the same modes for painting that are available for layers, and there are two additional modes just for the painting tools. See 3.3절. “Brush Tools (Pencil, Paintbrush, Airbrush)”. |
레이어 모드를 이용하면 이미지의 복잡한 색상을 쉽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종종 마치 마스크처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위에 흰색의 레이어를 올려 놓고 흰색 레이어의 레이어 모드를 “채도” 로 설정하면, 아래쪽에 놓인 레이어의 이미지가 회색톤으로 보이게 될 것입니다.
아래에는 레이어 모드에 따른 레이어간의 관계식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이는 레이어 모드의 수학적 관계를 보여주긴 하지만, 실제로 레이어 모드를 사용하는 데에는 몰라도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식들은 약어 수식으로, 예를 들어
means, “ For each pixel in the upper (Mask)and lower (Image) layer, add each of the corresponding color components together to form the E resulting pixel's color. ” Pixel color components must always be between 0 and 255.
참고 | |
---|---|
Unless the description below says otherwise, a negative color component is set to 0 and a color component larger than 255 is set to 255. |
아래 예제들은 각 모드을 적용한 모습입니다.
각 모드에 따른 결과는 레이어의 색상에 의해 좌우되기 대문에, 이 예제들의 결과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단지 모드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위한 것입니다. 직접 테스트해보기를 원한다면, 약간 변형된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레이어를 복사한 다음, 블루어, 이동, 회전, 비율 조정, 색상 반전 등을 통해 이미지를 변형합니다.) 그런 후에 레이어 모드를 바꿔가면서 그 변화를 확인합니다.
일반 모드는 레이어 모드의 기본값입니다. 상위 레이어는 하위 레이어를 전부 덮습니다. 이 모드에서 하위 레이어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려면, 상위 레이어에 투명한 부분이 있어야만 합니다.
공식 :
분해 모드는 상위 레이어를 분해하여 부분적으로 투명한 영역에 무작위 패턴의 픽셀을 뿌려줍니다. 이는 레이어 모드와 페인팅 모드에서 모두 유용한 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특히 이미지의 경계를 드러내는데, 이는 확대된 스크린샷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왼쪽의 이미지는 “보통” 모드(enlarged)의 이미지이고, 오른쪽 이미지는 “분해” 모드의 이미지로 픽셀이 어떻게 분산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곱하기 모드는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각 픽셀의 색상값을 서로 곱한 뒤 255로 나눈 값을 취합니다. 결과는 일반적으로 어두운 이미지가 되지만 흰색 레이어와 곱하기를 하면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1 * I = I). 그리고 검은색 레이어와 곱하기를 하면, 이미지는 완전히 검정색으로 칠해집니다(0 * I = 0).
공식 :
이 모드는 상호적인 성격을 갖으므로, 두 레이어의 위치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나누기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각 픽셀값에 256을 곱한 뒤, 상위 레이어의 각 픽셀값으로 나눈 값을 취합니다(255에 1을 더해 분모가 0이 되는 것을 피합니다). 이 모드를 적용하면 이미지는 밝아지며, 때때로는 “태운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공식 :
스크린 모드는 두 레이어의 픽셀값들을 각각 255에서 뺀 다음, 두 값을 곱한 뒤 255로 나눈 값을 다시 255에서 뺀 값을 취합니다. 이 모드를 적용하면, 이미지는 밝아지고, 때때로 “빛바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쪽 레이어가 검정색 레이어일 경우에는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고, 흰색 레이어일 경우에는 흰색 이미지로 됩니다. 그리고 어두운 계열의 색상일수록 조금더 투명해지게 됩니다.
공식 :
이 모드는 상호적인 성격을 갖으므로, 두 레이어의 위치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덧씌우기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픽셀값을 반전시킨 후, 상위 레이어의 픽셀값과 두번 곱한 값과 하위 레이어의 원래 픽셀값을 255로 나눈값을 더한 뒤, 이를 하위 레이어의 원래 픽셀값에 곱한 뒤, 다시 255로 나눈 값을 취합니다. 이 모드를 적용하면 이미지가 다소 어두워지지만, “곱하기” 모드만큼 어두워지지는 않습니다.
The equation is: [5]
닷지(Dodge)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픽셀값에 256을 곱한뒤, 이를 상위 레이어 픽셀값을 반전시킨 값으로 나눈 값을 취합니다. 이 모드를 적용하면, 이미지는 밝하지며, 몇몇 색상은 반전되기도 합니다.
사진 보정에서 닷지(Dodge)는 어두운 방에서 찍은 사진의 특정 부분 노출값을 증가시켜 줄때 사용됩니다. 이를 적용하면 그림자 속에 숨어있던 부분들이 드러납니다. 하지만 그레이스케일의 이미지에서 이러한 용도로 사용한다면, 레이어 모드보다 페인팅 도구 중 닷지(Dodge)/번(Burn)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
번(Burn)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픽셀값을 반전시킨 후 256을 곱하고, 상위 레이어의 픽셀값에 1을 더한 값으로 나눈 뒤, 다시 반전시킨 값을 취합니다. 이 모드를 적용하면, 이미지가 어두워지고, 때로는 “곱하기” 모드를 적용한 것과 비슷해집니다.
사진 보정에서 번(Burn)은 어두운 방에서 찍은 사진의 특정 부분 노출값을 감소시켜 줄때 사용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밝은 부분에 있던 자세한 부분들이 드러납니다. 그레이스케일 이미지에서는 레이어 모드보다 페인팅 도구 중 태우기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
강한 빛 모드는 어두운 색상과 밝은 색상에 대한 두 가지 공식으로 되어있어 다소 복잡합니다. 상위 레이어의 픽셀 중 값이 128보다 크면, 해당 픽셀은 첫번째 공식을 따라 색상이 합쳐집니다. 값이 128보다 작은 픽셀은 두 개 레이어의 픽셀값을 곱한 뒤 두 배를 한 값을 256으로 나눈 값을 가지게 됩니다. 이 모드는 사진에서 밝은 색상과 날카로운 경계를 만들때 사용됩니다.
The equation is complex and different according to the value >128 or ≤ 128:
부드러운 빛 모드는 이름과는 달리 “강한 빛” 모드와 큰 관계가 없습니다. 이 모드는 경계를 부드럽게 만들지만 색상에는 변화를 주지 않습니다. 구 버전의 김프에서는 “덧씌우기” 모드와 “부드러운 빛” 모드가 같습니다.
다소 복잡한 공식으로 Rs 는 스크린 모드의 결과입니다. :
질감 드러내기 모드는 순수한 질감을 가진 레이어를 만들기 위해 일반 레이어로부터 “거친 질감”을 추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이미지에 올록볼록한 느낌을 주는데 많이 쓰입니다. 이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픽셀값에 128을 더한 뒤 상위 레이어의 픽셀값을 뺀 값을 취합니다.
공식 :
추가로 두 개의 레이어 모드가 더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드들은 칠하기 도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칠하기 모드를 참조하십시오.
공식 :
공식 :
차이점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픽셀값에서 상위 레이어의 픽셀값을 뺀 뒤, 그 값의 절대값을 취합니다. 원본 이미지가 어떤 상태였던 간에 결과물은 조금 이상하게 보일 것입니다. 이는 이미지의 구성 요소를 반전시킬 때 사용합니다.
공식 :
이 모드는 상호적인 성격을 갖으므로, 두 레이어의 위치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더하기 모드는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픽셀값들을 서로 더한 것입니다. 이 모드를 적용하면 이미지는 밝아집니다. 공식에서 보듯, 모든 픽셀은 255 를 최대값으로 갖으므로 그보다 큰 값은 255로 조정됩니다.
공식 :
이 모드는 상호적인 성격을 갖으므로, 두 레이어의 위치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빼기 모드는 하위 레이어의 픽셀값에서 상위 레이어의 픽셀값을 뺀 값을 취합니다. 이 모드를 적용하면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어두워집니다. 음수값을 갖게 되는 픽셀은 모두 0으로 조정됩니다.
공식 :
모드는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각 픽셀값을 대조하여 작은 값을 취합니다. 따라서 한 레이어가 휜색 이미지이면 최종 이미지에는 변화가 없고, 검정색 이미지이면 최종 이미지는 검정색 이미지가 됩니다.
공식 :
이 모드는 상호적인 성격을 갖으므로, 두 레이어의 위치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모드는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각 픽셀값을 대조하여 작은 값을 취합니다. 따라서 한 레이어가 검정색 이미지이면 최종 이미지에는 변화가 없고, 하얀색 이미지이면 최종 이미지는 하얀색 이미지가 됩니다.
공식 :
이 모드는 상호적인 성격을 갖으므로, 두 레이어의 위치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색조 모드는 상위 레이어의 색조와 하위 레이어의 채도 및 명암값을 취합니다. 하지만 상위 레이어의 채도가 0이면, 하위 레이어의 색조를 취합니다.
채도 모드는 상위 레이어의 채도와 하위 레이어의 색조 및 명암값을 취합니다.
색상 모드는 상위 레이어의 색조 및 채도와 하위 레이어의 명암값을 취합니다.
명암 모드는 상위 레이어의 명암값과 하위 레이어의 채도와 색상을 취합니다. 이 모드를 이용해 채도의 변화없이 이미지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각 레이어는 각기 다른 레이어 모드를 취할 수 있습니다(단, 배경 레이어에는 어떠한 레이어 모드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레이어 모드의 효과는 누적됩니다. 아래에 있는 이미지는 세 개의 레이어를 갖고 있습니다. 최상단에 있는 레이어는 투명한 바탕에 윌버 그림이 있고, “차이점” 모드로 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레이어는 “더하기” 모드를 가진 밝은 파란색 레이어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배경 레이어는 “Red Cubes” 무늬로 채워져 있습니다.
김프 의 페인팅 도구에는 레이어 모드와 비슷한 21개의 모드와 두 개의 특별한 모드가 있습니다. 이는 도구 옵션 대화 상자의 모드 메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공식에서 칠을 하는 레이어는 “하위 레이어”이고, 도구로 칠이 된 픽셀은 “상위 레이어”에 있는 것입니다. 사실 페인팅 도구의 모드는 선택된 페인팅 도구로 현재 레이어에만 작업을 하기 때문에 한 개의 레이어만 있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에 페인팅 도구에만 있는 두 개의 모드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두 개의 칠하기 모드에 대한 설명은 3.1.3절. “Paint Mode Examples”를 참조하십시오.
[5] 이 공식은 "이론상"의 공식입니다. Bug #162395 가 해결되기 전까지 실제 공식은 부드러운 빛 모드와 같습니다. 기존 이미지를 변형하지 않으면서 이 버그를 수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버그 수정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