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투명한 부분이 있는 이미지 저장하기

투명한 부분을 지원하는 그래픽 파일 포맷 중 어떠한 포맷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단순한 이진 투명도를 지원하는 GIF 포맷은 인덱스 색상표 중의 한 색상을 투명한 색으로 표시합니다. 알파 투명도를 지원하는 PNG 포맷은 투명도에 대한 정보를 알파 채널 이라는 독립된 채널에 저장합니다.

[참고] 참고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경우를 제외하고 GIF 를 쓸 일은 별로 없습니다. 왜냐하면 PNG 가 GIF 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며, 그 외에 추가적인 기능(알파 투명도)까지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절차 6.1.  알파 투명도를 가진 이미지 만들기

  1. 여기에서도 전 과정과 마찬가지로 김프 마스코트인 윌버 이미지를 예제로 사용합니다.

    그림 6.8. 윌버 이미지를 RGBA 모드로 엽니다.

    윌버 이미지를 RGBA 모드로 엽니다.

  2. 알파 투명도를 가진 이미지로 저장하려면 알파 채널이 존재해야 합니다. 먼저 채널 대화상자의 빨강, 녹색, 파랑 채널 아래에 알파 채널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없다면, 레이어 메뉴에서 알파 채널 더하기를 통해 알파 채널을 추가합니다.

  3. 이제 완전히 투명한 배경을 얻기 위해 배경 레이어를 삭제하거나, 점점 투명해지는 그라디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단의 윌버 그림에는 윌버 주위로 부드러운 빛이 그려져 알파 투명도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모든 작업을 완료하였으면 PNG 포맷 으로 저장합니다.

그림 6.9. 배경 레이어에 있는 회색의 체크 무늬는 김프로 작업하는 동안에 보여지는 것으로 이미지의 투명한 영역을 의미합니다.

배경 레이어에 있는 회색의 체크 무늬는 김프로 작업하는 동안에 보여지는 것으로 이미지의 투명한 영역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