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이미지 내보내기

차례

1. 파일
1.1. 이미지 저장하기
1.2. 파일 저장
2. 웹용 이미지 만들기
2.1. 이미지의 최적 크기 및 화질 비율
2.2. 파일 크기 조금 더 줄이기
2.3. 투명한 부분이 있는 이미지 저장하기

1. 파일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51 $ 2008-04-03 Mr.Dust

김프는 굉장히 많은 그래픽 파일 포맷들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김프의 기본 포맷인 XCF 파일을 제외한 다른 파일 타입의 관리는 플러그인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파일 포맷을 지원하도록 확장하는 것이 쉽습니다.

각 파일 포맷은 용도에 따라 쓰임새가 다릅니다. 여기에서는 각 포맷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1.1. 이미지 저장하기

이미지 편집을 완료했으면, 이제 결과를 저장해야 합니다(사실 작업 중간중간에 저장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김프는 상당히 안정적인 프로그램이지만, 간혹 알 수없는 충돌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김프로 열 수 있는 대부분의 파일 포맷을 이용해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XCF 파일은 조금 특별한데, 이것은 김프 고유의 포맷입니다. 이 포맷을 이용하면 이미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합니다(단, “되돌리기” 정보는 저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XCF 포맷은 작업 중간에 저장하기에 적당한 포맷이고, 또 나중에 김프로 다시 열어 보기 위한 용도로도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이미지 뷰어에서는 이 포맷을 읽을 수 없으므로 최종적인 결과물은 널리 사용되는 JPEG, PNG, TIFF 등의 포맷으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파일 저장

이미지를 저장하는 명령어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방법들을 사용하는 법은 파일 메뉴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김프를 이용하면 이미지를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어, 투명도 등 이미지의 모든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은 김프 전용 포맷인 XCF 뿐입니다. 다른 모든 포맷들은 특정 속성만 보존할뿐 나머지는 모두 잃어버립니다. 이미지를 저장할때 김프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택한 포맷의 특성은 사용자 자신이 이해하� 있어야 합니다.

그림 6.1. 내보내기 대화상자 예제

내보내기 대화상자 예제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김프 이미지의 모든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은 김프 전용 포맷인 XCF 뿐입니다. 그 외의 포맷으로 저장을 하려고 하면 김프 는 어떠한 정보가 손실될 것인지 알려주며, 해당 파일 타입으로 이미지로 "내보내기" 를 할 것인지 묻습니다. 내보내기 작업은 원본 이미지에는 아무런 변형을 가하지 않으므로, 이 작업 자체만으로는 어떠한 정보도 손실되지 않습니다.

[참고] 참고

이미지를 닫을 때(혹은 김프를 종료할 때) 해당 이미지가 "변경된" 것이라면(변경된 후에 저장이 되지 않은), 경고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어떠한 형태의 파일 포맷이든 저장을 하게 되면,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모든 정보를 보전하지 못하더라도 이미지는 "변경되지 않은" 이미지로 간주되어집니다.

1.2.1. GIF 로 저장하기

그림 6.2. GIF 저장 대화상자

GIF 저장 대화상자

[주의] 주의

GIF 파일 형식은 인쇄 해상도와 같은 일부의 기본 이미지 정보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려면 GIF 가 아닌 PNG 등의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GIF 저장 옵션
인터레이스(Interlace)

인터레이스(Interlace) : 이 항목이 체크되어 있으면, 웹페이지에서 이미지가 점차적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컴퓨터나 모뎀이 느린 경우에 이미지의 윤곽을 먼저보고 로딩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근래처럼 인터넷이 빠른 상황에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GIF comment

GIF 는 7비트의 아스키(ASCII) 문자만을 지원하는데, 김프의 경우 이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활성화되지 않는 옵션입니다.

움직이는 GIF 옵션
무한 반복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정지시킬 때까지 애니메이션이 계속 반복됩니다.

프레임의 기본 지연 시간

레이어 대화상자에서 프레임의 지속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따로 설정하지 않은 모든 프레임의 지속시간을 이 옵션에서 밀리초(1/100초)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기본 처리

동작이 설정되지 않은 프레임의 동작을 설정합니다. 여기에는 다음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보호하지 않습니다. : 모든 레이어가 불투명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다음 레이어가 이전 레이어를 덮어쓰게 됩니다.

  • 레이어 누적 (합치기) : 다음 프레임이 보여져도 이전 프레임이 지워지지 않고 남습니다.

  • 레이어당 프레임 하나(대체) : 다음 프레임이 보여지기 전에 이전 프레임이 삭제됩니다.

1.2.2. JPEG 로 저장하기

JPEG 파일은 보통 .jpg, .JPG, .jpeg 라는 확장자를 갖습니다. 이 포맷은 이미지의 화질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으로 압축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JPEG 정도의 압축률을 가지는 포맷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투명도나 다중 레이어를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에 김프에서 JPEG으로 저장하려면 종종 내보내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림 6.3. JPEG 저장 대화상자

JPEG 저장 대화상자

JPEG 알고리즘은 굉장히 복잡합니다. 또한 이 메뉴얼에서는 다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옵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JPEG 전문가가 아니라면 화질 값을 조절하는 것 정도만 알아도 될 것입니다.

[경고] 경고

JPEG 파일 등으로 이미지를 저장한 후에는 김프에서 편집 중에 “사용한 것” 들이 필요없게 됩니다. 따라서 그 이후에 다시 이미지를 고치지 않는 한 이미지를 닫아도 아무런 경고창이 뜨지 않습니다. 그것은 JPEG은 손실률이 높고 투명이나 다중레이어 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는 이미 몇 가지 정보를 잃어버린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싶다면 김프의 기본 포맷인 XCF 포맷 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화질

JPEG 포맷으로 저장을 하면, 0 에서 100 까지의 압축률을 조절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95 이상은 잘 안 쓰이고, 기본값은 85 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만, 많은 경우 그보다 이하의 값에서도 큰 화질 저하없이 저장이 가능합니다. JPEG 대화상자의 이미지 창에 미리보기 보여주기 를 이용하면 값에 따른 화질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JPEG 의 각 옵션값에 따른 변화를 바로바로 보여주지만 이미지 자체를 변형시키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JPEG 대화상자를 닫으면 원래의 이미지로 돌아갑니다.

[참고] 참고

JPEG 화질 레벨의 숫자값이 의미하는 바는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김프에서 80 레벨로 저장한 것과 다른 프로그램에서 80 레벨로 저장한 것의 화질이 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창으로 미리보기

이 옵션을 체크하면 화질값이나 다른 JPEG 매개변수를 조절함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가 이미지 창에 표시됩니다. 이는 이미지를 실제로 변경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JPEG 대화상자를 닫으면 원래 이미지의 상태로 돌아옵니다.

고급 설정

고급 설정에 관한 정보:

최적화

이 옵션을 활성화 시키면 최적화에 엔트로피 부호화를 사용합니다.

점진적으로 표시

이 옵션은 웹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위에서부터 아래로 한줄씩 표현하는 대신, 전체 이미지를 매우 낮은 해상도로 희미하게 먼저 표시한 후, 점차 선명하게 만듭니다. 이는 웹 연결 속도가 느린 곳을 위한 것으로 GIF 의 인터레이스(Interaced) 옵션과 비슷합니다.

EXIF 데이터 저장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JPEG 파일은 EXIF 데이터라고 불리는 추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카메라의 설정이나 사진을 찍을 당시의 상황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컴퓨터 시스템에서 "libexif" 라이브러리를 사용 가능한 경우에 김프로 EXIF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김프 배포판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김프가 libexif 를 지원하도록 컴파일된 경우, JPEG 파일을 열고, 편집을 하고 저장하는 등의 작업을 해도 EXIF 데이터는 그대로 보존이 됩니다. 그리고 EXIF 데이터는 바꿀 수 없습니다. 만약에 강제로 수정을 할 경우 일부 정보를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김프가 EXIF 를 지원하지 않도록 컴파일된 경우 이미지를 저장하면 EXIF 정보는 사라집니다.

미리보기 저장

이 옵션을 이용하면 이미지의 미리보기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XMP 데이터 저장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이미지의 메타 데이터가 XMP 구조로 파일에 저장됩니다.

원본 이미지의 화질 설정값 사용

이 옵션을 이용하면 이미지를 불러올때 같이 읽어진 화질 설정(혹은 “양자화 테이블(quantization table)”)을 이용해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조금만 변형한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면 원본 이미지와 거의 동일한 화질과 크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양자화 단계를 통해 다른 화질 설정을 사용할 때보다 이미지의 손실이 적게 만듭니다.

원본 이미지 파일에서 불러온 화질 설정이 기본값보다 나쁜 경우 “원본 이미지의 화질 설정값 사용”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항상 기본값보다 높은 화질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부드럽게

압축을 하다보면 이미지에 원치 않는 잡티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옵션을 이용하면 그러한 잡티를 최소화하여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표식 재시작

이미지 파일에는 구획을 나누기 위한 표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만약 웹페이지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도중 연결이 끊기면 그 다음 표식부터 이어서 불러오게 됩니다.

서브샘플링

인간의 눈은 모든 색상 스펙트럼을 동일하게 인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덜 민감하게 인식하는 색상 정보를 삭제해서 압축을 합니다.

  • 1x1,1x1,1x1 (최고 화질) : 경계와 색상 대비를 유지합니다. 단, 압축 비율이 떨어집니다.

  • 2x1, 1x1, 1x1 (4:2:2)

  • 1x2, 1x1, 1x1

  • 2x2,1x1,1x1 (저화질) : 압축률이 높은 대신, 색상 경계가 희미하고, 간혹 이상한 색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DCT 기법

DCT 는 “이산 코사인 변환(discrete cosine transform)” 의 약자이며 공간 영역을 주파수 영역으로 옮기는 JPEG 알고리즘의 첫번째 과정입니다. “부동형(float)”, “정수형(integer)”(기본값), “빠른 정수형(fast integer)”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 float : 부동형 방식은 정수형 방식에 비해 정확하긴 하지만, 컴퓨터에 굉장히 빠른 부동소수 계산용 장치가 있지 않는한 상당히 느립니다. 또한 부동소수점 방식의 결과는 컴퓨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반면 정수형 방식은 항상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 정수형 (기본값) : 이 방식은 “부동형” 보다 빠르나, 정확도는 떨어집니다.

  • 빠른 정수형 : 빠른 정수형 방식은 다른 두 방법에 비해 굉장히 부정확합니다.

이미지 설명

저장할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적을 수 있는 텍스트 상자입니다.

1.2.3. PNG 로 저장하기

그림 6.4. PNG 저장” 대화상자

PNG 저장 대화상자

인터레이싱

인터레이싱: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웹페이지의 이미지가 점차적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구형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관심없는 그림을 다운로드 중에 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배경 색상 저장

배경 색상 저장: 이미지에 여러 단계의 투명도가 적용되어 있는데, 두 단계(투명한 부분 있음, 없음)밖에 인식하지 못하는 인터넷 브라우져를 사용� 경우, 투명한 부분을 배경색으로 대체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감마값 저장

모니터 정보를 저장하여, 이러한 정보를 지원하는 다른 컴퓨터에서 동일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프로그램을 가진 컴퓨터는 흔치 않습니다.

레이어 오프셋 저장

PNG 로 저장되기 전에 레이어가 있던 순서를 저장합니다.

해상도 저장

이미지의 해상도를 dpi(인치당 도트 수)로 저장합니다.

생성 시각 저장

마지막으로 저장된 시각을 저장합니다.

설명 저장

이미지 정보창을 통해 이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투명한 픽셀의 색상값 저장

이 옵션을 체크하면, 픽셀이 완전히 투명하더라도 픽셀의 색상값을 저장합니다.

압축 레벨

압축 레벨이 낮을수록 손실률이 높기 때문에 9 이하의 값을 사용하는 경우는 구형 컴퓨터에서 너무 긴 시간이 걸릴 때뿐입니다. 대신 압축을 풀때는 압축 레벨에 관계없이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기본값으로 저장

이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설정값이 기본값으로 저장되어, 다음에 저장할 때 기본값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현재 설정값이 사용됩니다.

[참고] 참고

PNG 포맷은 인덱스 이미지를 지원하기 때문에, 저장하기 전에 웹에 적합한 작은 용량의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덱스 모드 섹션을 참고하세요.

컴퓨터는 8 bit로 이루어진 “Byte” 를 기본 단위로 동작합니다. 1 byte는 256 색을 지원하는데, 최소 1 byte 이상이 사용되기 때문에 색상수를 256 개 이하로 줄여도 파일 크기를 줄이는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PNG8” 포맷은 GIF 와 마찬가지로 투명도 여부만 가리도록 투명도에 1 bit 만 사용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투명한 PNG 를 제대로 보려면, 웹페이지 코드 안에 AlphaImageLoader DirectX 필터를 삽입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정보센터를 참고하세요.

1.2.4. TIFF 로 저장하기

그림 6.5. TIFF 저장 대화상자

TIFF 저장 대화상자

압축

이 옵션을 통해 이미지에 적합한 압축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압축안함

  • LZW : 이미지를 “Lempel-Ziv-Welch” 알고리즘을 이용해 압축합니다. 이는 오래된 방법이지만, 손실이 적고 효율적이며 빠릅니다.

  • Pack Bits : PackBits 은 데이터의 RLE(Run Length Encoding) 압축 방식으로 빠르고 간단한 압축 방법입니다. 이는 애플사에서 맥킨토시용 맥페인트를 발표하면서 소개한 포맷입니다. PackBits 데이터 스트림은 데이터 헤더의 1 바이트 패킷으로 구성됩니다.

  • 무손실압축(Deflate) : DEFLATE는 기본적으로 LZ77 알고리즘을 통해 데이터를 압축한 뒤, 중복되는 내용에 대한 포인터(일치하는 내용의 위치와 길이)를 허프만 부호화를 사용하여 한 번 더 압축합니다. 일반적으로는 LZ77과 허프만 부호화를 동시에 수행하여 압축률을 다소 희생하면서 속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그 압축률에 비해 압축/해제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나중에 나온 압축 알고리즘에 비해서는 압축률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출처 : 위키백과 Deflate)

  • JPEG

  • CCITT Group 3 fax; CCITT Group 4 fax

    [참고] 참고

    이 옵션은 이미지가 두 가지색으로 된 인덱스 모드일 경우에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투명한 픽셀의 색상값 저장

이 옵션을 체크하면, 픽셀이 완전히 투명하더라도 픽셀의 색상값을 저장합니다.

설명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적을 수 있는 텍스트 상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