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트 는 순차적이지 않은 색상 모음입니다. 김프에서 팔레트는 주로 두가지 용도로 쓰입니다.:
한정된 수의 튜브만을 가지고 유성 그림을 그리듯 팔레트 내의 색상으로만 칠을 할 수 있습니다.
팔레트는 인덱스 이미지의 색상표를 구성합니다. 인덱스 이미지는 최대 256 가지의 색상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덱스 이미지의 색상표를 김프에서는 "인덱스 색상표" 라고 부릅니다.
사실 팔레트의 기능들은 김프에서 자주 쓰이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팔레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급 사용자들에게는 가끔씩 팔레트가 필요할 경우가 있는데, 특히 GIF 파일 등으로 작업할 때 그러합니다.
김프를 설치하면 상당한 수의 팔레트가 제공되며, 직접 만들어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 중 “웹” 팔레트는 “웹에 적합한” 색상들을 포함하고 있어 상당히 유용합니다. 모든 팔레트는 팔레트 대화상자를 통해 사용하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팔레트 대화상자의 팔레트를 더블클릭하면 팔레트 편집기가 호출되어 선택한 팔레트의 색을 보여줍니다. 이를 이용해 팔레트의 색으로 칠을 할 수도 있는데, 팔레트에서 선택한 색은 김프의 전경색이 됩니다. 그리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색상을 클릭하면 배경색으로 설정이 됩니다.
그리고 직접 만든 팔레트라면, 팔레트 편집기에서 색상들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김프에서 제공된 팔레트들은 수정할 수 없으므로, 팔레트를 복사한 후에 복사본을 수정해야 합니다.
팔레트 편집기를 이용해 팔레트를 만들면, 김프 종료시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palettes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 폴더나 김프 설치시에 생성된 김프 시스템 폴더의
palettes
에 있는 모든 팔레트 파일은 김프 시작시에
자동으로 읽어져 팔레트 대화상자에 표시됩니다. 기본 설정 대화상자의
팔레트 폴더에서 팔레트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김프 팔레트는 .gpl
이라는 확장자를 가지는 특별한
파일 포맷으로 저장이 됩니다. 이것은 굉장히 단순한 ASCII 파일로 다른
출처로부터 팔레트를 가져오거나 김프용으로 변환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는 텍스트 에디터로 .gpl
파일 내부를 들여다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다소 헷갈리게 김프는 두 가지 종류의 팔레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앞서 본 팔레트 대화상자에 있는 것으로 이는 이미지에 대해 독립적입니다. 다른 하나는 인덱스 이미지의 색상표를 구성하고 있는 인덱스 색상표 입니다. 각각의 인덱스 이미지는 해당 이미지에서 사용가능한 색들로 이루어진 고유의 인덱스 색상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덱스 색상표에서 사용 가능한 색상의 수는 최대 256 개입니다. 이러한 색상표는 "인덱스되었다" 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각 색상에 인덱스 번호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사실 일반적인 팔레트의 색상들도 번호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아무런 기능도 하지 않습니다).
인덱스 이미지의 색상표는 팔레트 대화상자가 아닌 인덱스 색상표 대화상자에서 볼수 있습니다. 팔레트 대화상자는 사용 가능한 팔레트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색상표 대화상자는 현재 활성화된 이미지가 인덱스 이미지라면 색상표를 보여주고, 아니면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일반 이미지나 인덱스 이미지의 색상으로 일반적인 팔레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팔레트 대화상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면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미지로부터 팔레트를 가져오는데 필요한 여러 옵션이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같은 방법으로 그라디언트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같은 팔레트를 사용하는 인덱스 이미지 모음을 만들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이미지를 인덱스 모드로 바꿀때, 가장 주된 작업은 이미지에 대한 인덱스 색상표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Section 9.6, " The Indexed mode" 에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간단히 말하면, 팔레트 대화상자에 있는 특정 팔레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적인 팔레트는 이미지를 인덱스 모드로 바꿀때 인덱스 색상표로 바뀌게 되며, 인덱스 색상표는 팔레트 대화상자에서 가져오기를 통해 일반적인 팔레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