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윌버와 함께하는 첫 단계

차례

1. 김프의 기본 개념들
2. GIMP의 주요 화면
2.1. 기본 도구 상자
2.2. 이미지 창
2.3. 대화상자와 도킹
3. 실행 취소
3.1. 실행 취소를 할 수 없는 것들

1. 김프의 기본 개념들

이 장에서는 나머지 장들을 보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용어에 관한 간략한 소개를 할 것이다. 여기서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호참조 등을 배제하였기 때문에 다소 어려운 내용이 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소개되는 모든 것은 각 장에서 상세하게 다룰 것이기 때문에 인덱스에서 해당 부분을 찾아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

이미지는 김프로 하는 작업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다. 그렇지만 “이미지”는 TIFF 나 JPEG 과 같은 하나의 파일을 가리키기도 한다. 또는 하나의 이미지가 열려 있는 창을 가리키는 말로 쓰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정확히 말해 올바르지 않은 것이다. 왜냐하면 복수의 창에 같은 이미지를 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에 반해 한 창에 여러 이미지를 띄우거나 창없이 이미지를 열수는 없다.

김프 이미지는 굉장히 복잡하다. 이것은 기존의 그림이 그려진 종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레이어” 라는 수많은 페이지로 이루어진 책과 같은 개념이다. 그리고 그 외에 선택 마스크, 채널, 경로 등을 포함한다. 사실 김프는 이미지에 무작위적으로 첨가된 데이터의 처리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parasites(기생충)” 이라고 부른다.

김프에서는 동시에 많은 이미지들을 열수 있다. 만약 이 이미지들이 크다면 많은 양의 메모리를 점유하겠지만, 김프는 지능적인 타일-베이스 메모리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굉장히 큰 이미지도 깔끔하게 처리해낸다. 하지만 한계는 있으므로, 일반적으로는 가능한한 메모리를 늘이는 것이 유리하다.

레이어

이미지가 책이라면, 레이어는 그 책의 페이지들과 같다. 간단한 이미지는 하나의 레이어만 갖기 때문에, 마치 한장의 종이처럼 처리될테지만, 영리한 김프 유저들은 보통 이미지에 많은 레이어를 포함시킨다. 레이어는 꼭 불투명할 필요는 없다. 또 각각 레이어가 이미지 전체를 다 덮을 필요도 없다. 그런 까닭에 많은 레이어를 사용한 이미지를 보면 최상위 레이어 외에 다른 레이어의 내용들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채널

김프에서 채널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레이어의 가장 작은 구분 단위이다. 레이어 내의 모든 채널은 해당 레이어와 똑같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같은 픽셀 사이즈로 구성되어 있다. 각 픽셀은 0부터 255까지의 값들을 가질 수 있는데, 이것은 채널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예를 들어 RGB 색상으로 된 이미지의 R-채널의 경우는 다른 픽셀에 첨가될 수 있는 빨간색의 총량을 의미한다. 그리고 선택 채널은 선택된 픽셀을 얼마만큼 강조할 것인가를, 알파 채널은 해당 픽셀을 얼마만큼 투명하게 할 것인가를 각각 나타낸다.

선택

이미지를 편집할때 일정 부분에만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 싶을 때가 있다. “선택”은 그럴 때 사용하게 된다. 화면에서는 움직이는 점선으로 선택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분하며, 이는 이동이 가능하다. 흔히 “행진하는 개미떼” 라고 불리는데 사실 이것은 약간 잘못된 것이다. 김프에서 선택은 하나의 완전한 회색톤 채널에 단계적으로 표현된다.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점선은 단순히 구분선이며, 이것은 선택의 중간 과정에 해당될 뿐이다. 따라서 제대로 된 선택을 보려면 퀵마스크 버튼을 눌러 선택채널을 봐야한다.

김프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좋은 선택을 하는 것이다. 선택만 잘 다뤄도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선택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김프에서는 선택 생성 도구, 선택 조정 도구, 그리고 색상 채널처럼 선택을 사용할 수 있는 퀵마스크 모드로의 전환 등의 상당히 많은 수의 선택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실행 취소

작업 중 잘못된 부분이 발생되었다면, 그 작업 전으로 되돌릴 수가 있다. 이것은 거의 대부분의 작업에서 가능하며, 상당한 횟수 이전으로 되돌릴 수가 있다. 김프에서는 작업 과정을 저장함으로써 실행취소를 가능케 하는데, 이 과정들은 메모리에 저장되므로 사실상 무한하지는 않다. 몇몇 작업들은 실행 취소 이력에 기록되는데에 아주 작은 메모리 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쉽게 실행취소를 할 수 있지만, 반대로 다른 몇몇 작업들은 큰 메모리 양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따라서 각 이미지의 실행취소에 할당된 메모리의 양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하지만 어느때라도 최소한 두 세번 전의 작업은 되돌릴 수 있다(이미지를 닫는 작업은 되돌릴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경우 닫기 전에 확인 과정을 요구한다).

플러그인

대부분의 이미지 편집 작업은 김프만으로 가능하지만 김프에서는 “플러그인” 이라는 외부 프로그램을 통해 조금더 편리하고 지능적인 확장 기능들을 제공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중요한 플러그인은 김프와 함께 배포된다. 또한 이 플러그인은 사용자들이 김프 개발팀에 참여하지 않고도 직접 김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그런 까닭에 필터 메뉴의 모든 명령과 다른 메뉴들의 많은 명령들은 플러그인으로 구현되어 있다.

스크립트

김프는 C 언어로 짜여진 플러그인 외에 스크립트도 사용한다. 대부분의 스크립트들은 Script-Fu 라는 언어로 짜여졌는데, 이것은 Scheme이라고 불리는 Lisp 계열 언어로 김프 전용 언어이다. 그리고 Python 이나 Perl 로도 스크립트를 만들수도 있다. 이것들은 Script-Fu 보다 유연하고 강력하지만, 김프와 함께 배포되지 않기 때문에, 그 안정성에 대해 보장을 받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