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이미지 창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22 $ 2007-02-27 Mr.Dust

그림 3.3. 주요 구성 요소들이 표시된 이미지 창의 모습

주요 구성 요소들이 표시된 이미지 창의 모습

김프에서는 각각의 이미지들이 독립된 창으로 열립니다(혹 복수의 창에 같은 이미지를 열 수도 있지만, 그리 흔한 일은 아닙니다). 이제 일반적인 이미지 창에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구성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이들 중 몇 개는 보기 메뉴를 통해 없앨 수도 있지만 아마도 굳이 그럴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1

제목 표시줄: 이미지 창의 상단을 보면 강조된 줄을 볼수 있는데, 이곳에는 이미지의 이름과 간단한 기본정보가 표시됩니다. 이 제목 표시줄은 사실 김프가 아닌, 윈도우 시스템(역자 주 : MS 사의 Windows가 아닌 GUI를 의미함)에서 제공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나, 윈도우 관리자, 혹은 테마 등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설정 대화상자에서 이곳에 나타나는 정보의 종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메뉴: 이미지 메뉴는 (없애지 않는 한) 제목 표시줄 바로 아래에 위치합니다. 이 메뉴를 통해 이미지 편집을 위한 거의 모든 작업들을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도구상자 메뉴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전역” 명령어들도 있습니다). 이미지 안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1] 이미지 창의 왼쪽 상단 구석에 있는 “화살표” 를 클릭해서 이미지 메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 대부분의 메뉴는 Alt 키와 메뉴 이름 옆에 있는 “단축키”를 누름으로써 키보드로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 기본 설정 대화상자에서 동적 키보드 단축키를 활성화시켰다면, 메뉴 동작에 대한 단축키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3

메뉴 버튼: 이 작은 버튼을 누르면 세로로된 이미지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메뉴를 보이지 않게 설정하고, Shift-F10 키를 눌러 이 메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눈금자: 기본값으로 눈금자는 이미지의 상단과 왼쪽에 표시되며, 이미지 내의 좌표를 나타냅니다. 수치 타입은 기본값으로 픽셀이 사용되지만, 원한다면 아래에 있는 단위 설정법을 이용해 다른 타입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눈금자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는 안내선을 만드는 것입니다. 눈금자를 클릭한 다음 이미지 내부로 드래그하면 이미지의 정확한 배치에 도움이 되는 안내선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안내선의 이동은 안내선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되고, 이미지 밖으로 드래그하면 삭제됩니다.

5

퀵마스크 전환: 이미지 창의 좌하단에 있는 이 버튼은 퀵마스크를 실행하거나 종료하는데 사용됩니다. 퀵마스크는 이미지 내의 선택 영역을 표시하는 방법의 하나로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퀵마스크에 있습니다.

6

커서 좌표: 창의 왼쪽 아래 구석에 있는 사각형 부분에는 커서가 이미지 경계안에 있을 경우 현재 커서의 좌표가 표시되며 단위는 눈금자와 동일합니다(마우스를 사용한다면 마우스 커서의 현재 위치입니다).

7

단위 메뉴: (김프 2.2의 새로운 기능으로 2.0 이하에는 없습니다) 눈금자나 다른 여러 목적에 사용되는 기본 단위는 픽셀입니다. 하지만 이 메뉴를 통해 인치나 cm 등 다른 단위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단위를 바꿀 경우 보여지는 비율이 바뀔 수 있으므로 보기 메뉴의 “점대점”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점대점에 있습니다.

8

확대 버튼: (김프 2.2의 새로운 기능으로 2.0 이하에는 없습니다)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 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메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9

상태창: 상태창은 이미지 아래에 위치하며, 여기에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부분이나 이미지가 차지하는 메모리 용량이 표시됩니다. 이곳에 표시되는 정보의 종류는 기본 설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 상태창에는 해당 작업의 진행 상황이 시시각각 보여질 것입니다.

[참고] 참고

이미지가 사용중인 메모리 총량은 이미지 파일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69.7Kb의 PNG 이미지는 246Kb 메모리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PNG 파일을 김프가 사용하는 파일 타입으로 재구성해야하고, 되돌리기 명령에 대비하여 이미지의 복사본을 보관하기 때문입니다.

10

취소 버튼: 오른쪽 하단 구석에 있는 취소 버튼은 플러그인 적용과 같이 시간이 걸리거나 복잡한 작업을 시작한 뒤, 실행하는 도중 전부 취소하고 싶을때 사용하게 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즉시 모든 작업이 취소됩니다.

[참고] 참고

몇몇 플러그인은 취소를 해도 응답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실행 중단으로 인해 쓸모없어진 이미지 조각들을 삭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1

네비게이션: 이미지 창의 오른쪽 아래 구석에 있는 작은 십자가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현재 보여지고 있는 부분이 표시된 이미지의 축소판이 나타납니다. 마우스 버튼을 누른 채 움직이면 이미지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일부분 밖에 표시되지 않는 큰 이미지의 경우 네이게이션을 이용하면 손쉽게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네비게이션 창을 다른 방법으로 열고 싶다면 네비게이션 대화상자를 보십시오). (또 마우스에 가운데 버튼이 있다면, 이미지 위에서 가운데 버튼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12

비활성화된 여백 공간: 이 여백 공간은 활성화된 이미지와 그렇지 않은 공간을 구분합니다. 이 공간에는 어떠한 필터나 작업도 적용시킬 수 없습니다.

13

이미지: 이미지 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미지나 캔버스입니다. 이미지는 창의 중앙에 표시되며, 회색의 배경과 구분짓는 노란 점선으로 둘러 싸여집니다. 아래에 설명된 확대 설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14

이미지 창 크기 전환: 이 버튼이 눌르져 있으면, 이미지 창의 크기가 변할 때마다 그에 따라 이미지가 자동적으로 축소되거나 확대됩니다.



[1] 애플 맥킨토시 사용자들과 원 버튼 마우스 사용자들은 Ctrl + 마우스 버튼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