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이미지의 크기 바꾸기 (인쇄용)

먼저 픽셀은 화면 상의 크기를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실제로는 아무런 크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인쇄할 때는 이 픽셀이 얼마만큼의 크기를 가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해상도값은 바로 이러한 픽셀과 실제 크기간의 비율입니다. 일반적으로 1인치당 몇 개의 픽셀을 인쇄하느냐를 표시하는 픽셀/인치 단위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이미지는 72의 해상도값을 갖습니다. 이는 오래전부터 사용해 온 값으로 1개의 픽셀은 1/72인치의 크기를 갖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인쇄할 때에 이 값을 사용하면 보기 싫게 인쇄가 됩니다. 따라서 GIMP를 이용하여 적절한 값으로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메뉴 막대에서 이미지인쇄 크기 메뉴를 선택하여, 인쇄 크기 대화 상자를 엽니다. 화면상의 크기 조정과 마찬가지로 너비나 높이를 바꾸면, 나머지 항목도 같이 바뀝니다. 그리고 이제 해상도값을 바꿉니다. 해상도값이 300 이상이면 이미지를 보기 좋게 인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0에서 200 사이면 픽셀이 조금씩 깨지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100 이하면 상당히 거칠게 인쇄가 되므로, 거리 표시나 큰 포스터처럼 멀리서 보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3.20. 인쇄 크기 설정 대화 상자

인쇄 크기 설정 대화 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