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 경로와 SVG 파일

SVG는 Scalable Vector Graphics 의 약자로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벡터 그래픽 파일 포맷입니다. 백터 그래픽 포맷은 픽셀의 배열로 표현되는 래스터 그래픽과 달리 해상도에 무관하게 표현되는 포맷입니다. 김프는 래스터 그래픽 프로그램이지만, 경로는 벡터로 구현합니다.

SVG 파일의 경로는 김프의 경로와 거의 똑같은 방식으로 구현됩니다(사실 이것은 김프 2.0에서 경로 관리에 관한 부분을 다시 작성하면서 SVG 포맷을 참고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호환성으로 SVG 파일로 저장할 경우 어떤 정보의 손실도 없이 경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로 대화 상자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유명한 오픈소스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InkscapeSodipodi 같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SVG 파일에도 쉽게 경로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강력한 경로 편집 프로그램과 호환성을 가진다라는 것은 상당히 편리합니다. 그리고 경로 대화 상자를 이용하면 SVG 파일에서 경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SVG 포맷은 경로 외에 사각형, 다각형, 원, 타원, 정다각형 등 다양한 모양을 다룹니다. 하지만 김프에서는 각 항목의 속성을 무시한 경로로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참고] 참고

SVG 파일로 경로만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보통은 SVG 파일로 된 이미지를 읽는데 많이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