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눈과 안내선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04 $ 2007-07-11 Mr.Dust

때때로 이미지를 굉장히 정확하게 배치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를 마우스로 하기엔 그리 쉽지 않습니다.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사용하면 조금더 편리하긴 하지만(한번에 한 픽셀씩 움직이며, Shift 키를 누른채 화살표 키를 누르면 25 픽셀씩 움직입니다), 김프에서 제공하는 모눈과 안내선을 이용하면 훨씬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0.26. 예제 이미지

예제 이미지

2.1. 이미지 모눈

그림 10.27. 기본 모눈을 표시한 이미지

기본 모눈을 표시한 이미지

모든 이미지는 모눈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값으로 보이지 않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지 메뉴의 보기모눈 표시 를 통해 전환시켜야만 볼 수 있습니다. 혹 모눈을 자주 사용한다면 기본 설정 대화상자의 이미지 창 외양에서 "모눈 표시" 에 체크합니다(보통 모드와 전체 화면 모드를 각각 설정해야 합니다).

모눈의 기본 모양은 검은색 십자가 모양으로, 간격은 가로세로 10 픽셀입니다. 기본 모눈 설정은 기본 설정의 기본 모눈 페이지에서 바꿀 수 있으며, 현 이미지의 모눈만 바꾸고자 한다면 이미지 메뉴에서 이미지모눈 설정 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모눈 설정 대화상자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림 10.28. 다른 모양의 모눈

다른 모양의 모눈

모눈은 길이나 공간을 재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정확하게 배치하는데에도 유용합니다. 이미지 메뉴에서 보기모눈에 맞추기 를 선택하면 이미지를 가장 가까운 모눈의 선에 맞출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한 거리 내의 포인터는 근처의 모눈선으로 끌려가게 됩니다. 이러한 맞춤 간격의 기본값은 8 픽셀로, 기본 설정 중 도구 선택사항의 "당겨 맞출 거리" 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쓸모는 별로 없지만 모눈이 보이지 않는 상태로 모눈에 맞춤기능이 작동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