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김프 시작하기

차례

1. 김프 실행하기
1.1. 지원하는 플랫폼
1.2. 지원하는 언어
1.3. 명령줄 인수
2. 김프 처음 시작하기

1. 김프 실행하기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8 $: 1881 2006-10-27 Mr.Dust

대부분은 아이콘을 클릭함으로써 김프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아니면 명령줄에 gimp 를 치면 됩니다(만약 여러 버전의 김프를 설치했다면 gimp-2.2 와 같이 최신 버전의 버전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명 뒤에 이미지 파일들의 이름을 덧붙여 김프 시작과 동시에 해당 파일들을 열 수도 있습니다. 물론 김프를 실행한 후에도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 파일들을 김프와 “호환”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포맷의 파일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김프가 자동으로 시작되며 해당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특정 포맷의 파일을 자동으로 김프로 열리게 하려면, “gimp” 가 아닌 “gimp-remote”(윈도우즈에서는 “gimp-win-remote”)와 연결해야 합니다. gimp-remote 프로그램은 김프의 보조 프로그램입니다. gimp-remote 가 실행되었을때 김프가 실행중이 아니라면 gimp-remote 는 이미지 파일명을 인수로 해서 김프를 실행시킵니다. 물론 이미 김프가 실행중이라면 김프에서 바로 이미지 파일을 읽어들입니다.

1.1. 지원하는 플랫폼

김프는 가장 많은 플랫폼을 지원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김프

GNU/Linux™, Apple Mac OS X (Darwin)™, Microsoft Windows 95, 98, Me, XP, NT4, 2000™, OpenBSD™, NetBSD™, FreeBSD™, Solaris™, SunOS™, AIX™, HP-UX™, Tru64™, Digital UNIX™, OSF/1™, IRIX™, OS/2그리고 BeOS™. 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김프는 소스 코드 차원의 지원으로 다른 운영 체제에도 쉽게 이식될 수 있습니다.

1.2. 지원하는 언어

김프는 자동적으로 시스템의 언어를 인식합니다. 하지만 몇몇 시스템에선 실패할 수도 있는데, 이럴때엔 다른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

Linux

LINUX: 콘솔모드에서 LANGUAGE=en gimpLANG=en gimp 라고 입력하되 en 대신 원하는 언어로 바꿔주면 됩니다. 즉, LANGUAGE=ko gimpLANG=ko gimp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Windows XP

WINDOWS XP: 제어판/ 시스템/ 고급/ "환경 변수" 버튼/ "시스템 변수" 영역에서 : "새로만들기" 버튼 : 변수이름에 LANG, 변수값에 원하는 언어 이름(fr,de 등)을 넣습니다. 주의! 선택을 적용하려면 세번 연속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만약 언어를 자주 변경해야 한다면, 배치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메모장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et lang=ko
              cd c:\Program Files\GIMP-2.0\bin
              GIMP-2.2.exe
            

그리고 GIMP-KO.BAT 로 저장을 하고(다른 이름으로 저장해도 관계없으나, 확장자는 .BAT 이어야 합니다), 바로 가기를 바탕화면에 만듭니다.

Windows ME

시작/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시스템도구/ 시스템 정보/ 도구/ 시스템 환경 도구/ "환경" 탭/ "새로만들기" 에서 : 변수이름에 LANG, 변수값에 원하는 언어 이름(ko,fr 등)을 넣으면 됩니다.

Windows 95/Windows 98

Window 95 나 Windows 98 이하 에서는 “C:\autoexec.bat” 파일에 set lang=ko 을 넣어주면 됩니다.

Apple Mac OS X

시스템 설정에서 인터내셔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언어 탭에서 원하는 언어가 리스트의 상단에 오도록 설정합니다.

1.3. 명령줄 인수

일반적으로 김프를 실행하는데 다른 인수를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때때로 유용한 몇가지 인수를 소개할 것입니다. 아래의 리스트는 완전한 것이 아니며, Unix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면 터미널 창에서 man gimp 를 실행하여 완전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 --help

모든 명령줄 옵션 보이기

-v, --version

현재 사용중인 김프 버전을 표시 후 종료

--verbose

시작 메세지를 자세히 보이기

-d, --no-data

패턴, 그라디언트, 색상표, 브러쉬 등을 읽어 들이지 않기. 비대화식 환경에서 시작 시간을 최소화할 때 유용합니다.

--display display

X-윈도우 스타일로 사용하기(Microsoft Windows에서는 사용불가)

-s, --no-splash

시작시 스플래쉬 화면 보이지 않기

--session name

김프 세션에 다른 sessionrc 사용하기. 새 세션 이름은 기본 sessionrc 파일명에 덧붙여집니다.

-g, --gimprc gimprc

기본값 외의 다른 gimprc 사용하기. “gimprc” 는 김프 설정값을 담고 있는 파일입니다. 플러그인 위치나 시스템 사양이 틀린 경우에 유용합니다.

-c, --console-messages

에러창이나 경고창 띄우지 않고 콘솔창에 표시하기

-b, --batch commands

비대화형 명령들의 모음 실행. 명령 모음은 일반적으로 김프 스크립팅 확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스크립트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명령이 - 일 경우, 이는 표준 입력으로 해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