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모드 바꾸기

이미지는 각 목적에 따라 다른 형식을 갖습니다. 때로는 작은 사이즈가 중요하고(웹사이트 등에서), 때로는 높은 색상정보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가족 사진 등). 김프에서는 이러한 목적에 따른 이미지 형식을 처리할 수 있으며, 세 가지의 기본 모드를 지원하며, 각 모드간의 변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미지의 모드를 변경하려면 이미지 파일을 열고 다음 메뉴를 따라 원하는 모드를 선택합니다.

그림 3.32. 모드 변경을 위한 대화 상자

모드 변경을 위한 대화 상자

RGB- 이 모드는 기본모드로 높은 화질의 이미지를 사용할 때 이용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수백만개의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변환, 잘라내기, 뒤집기 등 대부분의 작업 시에 사용하게 되는 모드입니다. RGB 모드는 각 픽셀이 R->Red, G->Green, B->Blue, 세 가지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각 요소는 0-255의 농도값을 갖습니다. 이러한 세 요소가 합쳐져 여러분이 보는 색상을 표현하게 됩니다.

Indexed- This is the mode usually used when file size is of concern, or when you are working with images with few colors. It involves using a fixed number of colors (256 or less) for the entire image to represent colors. By default, when you change an image to a paletted image, GIMP generates an optimum palette to best represent your image.

그림 3.33. 대화상자 인덱스 색상으로 변환

대화상자 “인덱스 색상으로 변환”

각 픽셀의 색상을 표현하기 위한 정보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파일 크기는 굉장히 작습니다. 그리고 가끔 여러 메뉴에서 특별한 이유없이 비활성화된 옵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모드에서는 해당 필터나 옵션을 사용할 수 없다라는 의미로, RGB 모드로 바꿈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도 활성화가 되지 않는다면, 현재 레이어에 투명한 영역이 필요한 옵션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이미지창에서 레이어투명알파 채널 추가 메뉴를 통해 알파 채널을 추가해 줍니다.

그림 3.34. 알파 채널 추가하기

알파 채널 추가하기

그레이스케일-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는 오직 회색톤으로만 표현됩니다. 이 모드는 특수 목적용이거나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응용 프로그램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적인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김프에서는 지능적인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기 전에 특정한 모드로 변환하지 않아도 알아서 변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