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이미지 잘라내기

그림 3.21. 잘라내기의 예제 이미지

잘라내기의 예제 이미지

원본 이미지

잘라내기의 예제 이미지

잘라내기 한 이미지


불필요한 여백을 제거함으로써 이미지를 보다 좋게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사각형이나 원형 등으로 이미지를 잘라낼 필요성이 있습니다. 자르기 도구를 사용하려면 도구상자에 있는 아이콘 을 누르거나 이미지 창의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도구변형 도구자르기 도구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커서가 변하면서 사각형 모양으로 드래그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는 APOD의 크고 멋진 사진인 이미지인 [APOD05]를 사용합니다.

그림 3.22. 선택한 영역 잘라내기

선택한 영역 잘라내기

필자의 경우 항상 좌상단 구석에서 우하단 구석으로 드래그를 합니다. 한 번에 정확하게 드래그를 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드래그 한 후에 각 변의 조절부분을 이용하거나 도구 옵션을 이용해 원하는 값으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 3.23. 자르기 도구 옵션

자르기 도구 옵션

드래그를 하고 나면 드래그한 영역의 경계값과 드래그한 영역에 대한 정보가 도구 옵션에 표시됩니다. 이제 이 값들을 조절해 정확하게 원하는 모양대로 잘라내기를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정사각형으로 이미지를 잘라낼 것입니다. 먼저 4.5절. “ 이미지 정보 확인하기 를 통해 이미지의 정보를 파악합니다. 300x225 픽셀의 이미지라면 최대로 만들 수 있는 정사각형의 크기는 225x225 픽셀입니다. y축 크기는 최대여야하므로 y축의 시작은 0 이 될 것이고 x축은 각 변의 조절부분을 이용하거나 도구옵션에 값을 직접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x축 시작점을 42로 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