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연필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2562 $ 2008-03-21 Mr.Dust

그림 12.43. 연필 도구

연필 도구

연필 도구는 딱딱한 느낌의 선을 그릴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연필 도구와 칠하기붓 도구는 비슷합니다. 이 두 도구의 차이는 연필 도구는 퍼지 붓을 사용해도 흐릿한 경계를 만들지 않는다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안티앨리어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도구는 아이콘과 같이 굉장히 작은 이미지를 높은 비율로 확대해 픽셀 단위로 작업하는 등의 일에 유용합니다. 연필 도구를 이용하면 붓을 픽셀 단위로 조작하기에 용이합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연필 도구로 직선을 그리려면, 시작점을 찍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종료점을 찍습니다(다른 그리기 도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3.5.1. 도구 선택하기

  • 연필 도구를 선택하려면 이미지 메뉴에서 도구(T)그리기 도구(P)연필(N) 을 선택합니다.

  • 또는 도구상자에서 도구 아이콘 을 선택합니다.

  • 그 외로 키보드 단축키 N 을 눌러 연필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5.2. 동작 변경키 (기본값)

Ctrl

이 키를 누르면 연필 도구가 색상 추출도구로 바뀝니다.

Shift

이 키는 직선 그리기 모드로 바꾸는 키입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버튼 1 을 누르면 직선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다른 점을 찍으면 마지막 선의 끝에서 이어지는 또다른 직선이 그려집니다.

3.5.3. 옵션

그림 12.44. 연필 도구 옵션

연필 도구 옵션

도구 상자에서 도구 아이콘 을 더블클릭하면 도구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드; 불투명도; 붓; 크기 조정, 압력 감도; 점점 흐릿하게; 지터(Jitter) 적용; 그라디언트의 색상 사용
[참고] 참고

모든 붓 도구에 공통적인 도구 옵션에 대해서는 붓 도구 개요 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