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새 브러쉬 추가하기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3 $ 2006-08-29 Mr.Dust

새로운 브러쉬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브러쉬를 만들거나 다운로드 받은 뒤에, 김프에서 사용 가능한 포맷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브러쉬 파일은 김프 브러쉬 경로 안에 있어야 김프가 해당 브러쉬를 인덱스하고 브러쉬 대화상자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대화상자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하면 브러쉬 디렉토리를 재인덱싱할 수 있습니다. 김프에서 사용하는 브러쉬의 파일 포맷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그림 7.14. 움직이는 브러쉬를 위한 대화상자

움직이는 브러쉬를 위한 대화상자

GBR

.gbr("gimp brush") 포맷은 일반 브러쉬와 색상 브러쉬에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여러 타입의 이미지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많은 브러쉬들을 김프로 연 다음 확장자를 .gbr로 저장함으로써 김프용 브러쉬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브러쉬의 기본 간격을 설정하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GBR 파일 포맷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김프 소스 배포판의 devel-docs 디렉토리 중 gbr.txt 에 있습니다.

GIH

.gih ("gimp image hose") 포맷은 동적 브러쉬에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이러한 브러쉬는 많은 레이어를 포함한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고, 각 레이어에는 여러 모양의 브러쉬가 층층히 쌓여 있습니다. 이미지를 .gih 포맷으로 저장을 하면, 브러쉬의 형태에 관해 주석을 달 수 있는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이 대화상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GIH 대화상자에 있습니다. GIH 포맷은 다소 복잡하므로 김프 소스 배포판의 devel-docs 디렉토리에서 gih.txt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BR

.vbr 포맷은 브러쉬 편집기로 만들어진 파라매트릭 브러쉬에 사용되는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새 브러쉬를 사용 가능하게 하려면, 브러쉬가 김프 브러쉬 경로에 포함된 폴더에 있어야 합니다. 브러쉬 기본 경로값은 시스템의 brushes 폴더와 김프 사용자 디렉토리의 brushes 폴더입니다. 기본 설정 대화상자의 브러쉬 폴더 항목에서 브러쉬 경로에 새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경로에 포함된 폴더에 있는 모든 GBR, GIH, VBR 파일은 다음 김프 실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브러쉬 대화상자에서 새로고침을 누르면 즉시 브러쉬 대화상자에 표시됩니다.

[참고] 참고

브러쉬 편집기를 통해 새 파라매트릭 브러쉬를 만들 경우, 이는 자동으로 사용자 브러쉬 폴더에 저장됩니다.

김프 브러쉬 모음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 사이트는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이트들의 링크는 금방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으로 “김프 브러쉬”를 찾는 것입니다. 기능에 따라 각종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브러쉬들을 김프용으로 변환시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 중 일부는 특별한 변환 프로그램이 필요하거나, 변환이 불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김프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되는 절차적 브러쉬 타입을 마지막 분류에 모아 놓았습니다. 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웹페이지들을 검색해 보거나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