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Script-Fu 스크립트 사용하기

고친 과정
고침 $Revision: 1978 $ 2007-07-17 Mr.Dust

2.1. 스크립트-푸(Script-Fu)?

스크립트-푸(Script-Fu) 는 윈도우즈의 "매크로" 와 비슷하지만 조금더 강력합니다. Script-Fu 는 Scheme 이라는 인터프리팅 언어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김프 데이터베이스에 쿼리문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원한다면 Script-Fu 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김프 사용자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 자주 쓰게 되는 기능

  • 꽤 복잡하며 기억하기 어려운 작업

Script-Fu 를 이용하면 굉장히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cript-Fu 를 배우기 위한 모델이나 직접 작성한 스크립트의 수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도 제공됩니다. Script-Fu 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면 다음 장에 있는 Script-Fu 강좌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장에서 유용한 스크립트들에 대해 설명을 할 것이지만, 모든 스크립트들을 소개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스크립트들은 굉장히 단순해서 설명서가 없어도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Script-Fu(Scheme 의 일종인) 는 김프에서만 사용가능한 언어는 아니지만 김프에서 기본으로 설치되는 유일한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그 외로 Perl 이나 Tcl 등의 다른 스크립팅 확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GIMP Plugin Registry [GIMP-REGISTRY] 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