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직선 그리기

이 강좌의 글과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Seth Burgess (Copyright © 2002) 에게 있습니다. 원본 강좌는 다음 주소에 있습니다. [TUT01]

5.1. 목적

그림 3.46. 직선 그리기 예제

직선 그리기 예제

이 강좌에서는 김프에서 직선을 그리는 방법을 소개할 것입니다. 직선을 이용하면, 마우스나 타블렛의 부정확성에 크게 영향받지 않으면서 상당히 깔끔하고 정돈되어 보이는 물체를 그릴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간단하게 직선을 그리는 방법만을 소개할 뿐, 직선을 이용한 복잡한 작업은 다루지 않습니다.

  1. 준비 과정

    그림 3.47. Shift 키 소개

    Shift 키 소개
    Shift 키 소개

    Shift 키는 타자기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일반적인 키보드에는 위 그림과 같은 Shift 키가 좌우에 하나씩, 두 개가 있습니다. 참고로 마우스는 1970년 C. Engelbart 에 의해 발명되었는데, 이후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어 왔습니다.

  2. 새 빈 이미지 만들기

    그림 3.48. 새 이미지

    새 이미지

    먼저 메뉴 모음에서 파일+새 이미지 메뉴를 이용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듭니다.

  3. 도구 선택하기

    그림 3.49. 도구 상자의 그리기 도구들

    도구 상자의 그리기 도구들

    도구 상자에 있는 도구들 중 위 스크린샷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도구 중 아무 도구나 선택합니다.

  4. 시작점 만들기

    그림 3.50. 시작점

    시작점

    도구 상자에서 칠하기붓 도구를 선택한 다음, 이미지에 선을 시작한 지점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에 점 하나가 찍힙니다. 점의 크기는 브러쉬의 크기와 같으며, 붓 대화 상자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더 자세한 내용은 3.2절. “Brushes Dialog”를 참고하세요). 이제 Shift 키를 누르고, 눌림 상태를 유지합니다.

  5. 직선 그리기

    그림 3.51. 직선 그리기

    직선 그리기

    After you have a starting point and while pressing the Shift key, you will see a straight line that follows the cursor. Press the first button on the mouse (the leftmost one usually) and let it go. During that whole click of the mouse button, you need to keep the Shift key held down.

  6. 최종 마무리

    그림 3.52. 직선 그리기 마무리

    직선 그리기 마무리

    임시로 그려진 선 위로 직선이 그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칠하기 도구들의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입니다. 계속 Shift 키를 누른 채 클릭을 반복하여 더 많은 직선들을 이어 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