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이미지 창

김프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두 가지 모드를 제공합니다. 기본은 다중창 모드이며, >단일창 모드 메뉴를 이용해 단일창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창 모드를 변경하고나면 그 다음 실행시에도 해당 모드가 적용됩니다.

단일창 모드에서는 이미지와 대화 상자가 모두 탭으로 생성되며, 새로운 창이 더 생기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단일창 모드를 참고하세요.

이미지 없이 김프를 실행하면, 단일창 모드에서는 이미지 창이 비어 있게 되고, 다중창 모드에서는 빈 이미지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이미지창에 기본값으로 표시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이 요소들 중 일부는 보기 메뉴의 하위 명령들을 이용하여 숨길 수도 있습니다.

그림 3.5. 다중창 모드의 이미지 창

다중창 모드의 이미지 창

그림 3.6. 단일창 모드의 이미지 영역

단일창 모드의 이미지 영역

[참고] 참고

용어의 혼란을 막기 위해 단일창 모드의 이미지 영역을 이미지 창이라고 부르겠습니다.

  1. 제목 표시줄: 이미지가 있는 이미지 창의 제목 표시줄에는 이미지 이름과 관련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여기에 표시되는 내용은 기본 설정 대화 상자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미지가 없는 빈 이미지창의 제목 표시줄에는 GNU Image Manipulating Program라는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 제목 표시줄은 김프 자체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 체제에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영 체제나 창 관리자, 테마 등에 따라 다소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이미지창을 모든 데스크탑 화면에 표시하는 버튼이 추가로 있습니다.

    xcf 형식이 아닌 이미지를 열면, 이 이미지는 .xcf 파일 형식으로 (가져옴) 상태가 되며, 이미지창의 하단에 있는 상태 표시줄에 원본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미지를 수정하면, 제목 앞에 별표가 표시됩니다.

  2. 이미지 메뉴: 이미지 메뉴는 (일부러 없애지 않는 한) 제목 표시줄 바로 아래에 위치합니다. 이 메뉴를 통해 이미지 편집을 위한 거의 모든 작업들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안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1] 이미지 창의 왼쪽 상단 구석에 있는 메뉴 버튼이라고 부르는 화살표를 클릭해서 이미지 메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메뉴는 메뉴에 표시된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대화 상자에서 동적 키보드 단축키 사용 항목을 활성화시키면, 메뉴 동작에 대한 단축키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Menu Button: Click the Menu Button to display the Image Menu in a column,(essential in full screen mode). If you like to use keyboard shortcuts, use Shift+F10 to open the menu.

  4. 눈금자: 기본 화면에서 눈금자는 이미지의 상단과 왼쪽에 표시되며, 이미지 내의 좌표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기본 수치 단위는 픽셀이지만, 원한다면 아래에 설명되어 있는 단위 설정법을 이용해 다른 타입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눈금자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는 안내선을 만드는 것입니다. 안내선은 이미지를 정확한 위치에 배치하거나 선이 정확하게 수평/수직인지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안내선을 만들려면 눈금자를 클릭한 다음 이미지 내부로 드래그합니다. 안내선을 클릭후 드래그하면 이동이 되고, 이미지 밖으로 드래그하면 삭제됩니다.

    이미지 창 내에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눈금자 부분에 현재 마우스 커서의 가로/세로 위치를 표시하는 작은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5. 퀵마스크 전환: 이미지 창의 왼쪽 하단에 있는 이 버튼은 퀵마스크 모드를 켜거나 끄는데 사용됩니다. 퀵마스크 모드가 켜지면, 버튼이 빨간색 테두리로 둘러 싸입니다. 이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으로 더 자세한 사항은 퀵마스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커서 좌표: 마우스 커서가 이미지 경계안에 있을 경우 창의 왼쪽 아래 구석에 있는 사각형 부분에 현재 커서의 좌표가 표시됩니다. 좌표의 단위는 눈금자와 동일합니다.

  7. 단위 메뉴: 이 메뉴는 눈금자나 다른 여러 목적에 사용되는 단위를 바꾸는데 사용됩니다. 기본 단위는 픽셀입니다. 하지만 이 메뉴를 통해 인치나 cm 등 다른 단위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단위를 바꿀 경우 보여지는 비율이 바뀔 수 있으므로 보기 메뉴의 점대점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점대점에 있습니다.

  8. 확대/축소 버튼: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 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메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합니다. 더 정확한 확대/축소를 위해 원하는 확대/축소 비율값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9. 상태 표시 영역: 상태 표시 영역은 이미지 창의 가장 아랫 부분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태 표시 영역에는 원본 이미지.xcf 파일의 이름과 이미지의 시스템 메모리 사용량이 표시됩니다. 편집기본 설정이미지 창제목 & 상태 표시줄 에서 상태 표시 영역에 표시되는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을 하는 경우,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상태 표시 영역에 진행 중인 작업 내용과 진행률이 표시됩니다.

    [참고] 참고

    이미지가 사용하는 메모리 총량은 이미지 파일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70Kb의 PNG 이미지를 열면 246Kb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파일 크기와 메모리 사용량이 다른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PNG 파일은 압축된 이미지 형식이므로 이를 비압축된 형태로 재구성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되돌리기 명령에 대비하여 이미지의 복사본을 보관하기 때문입니다.

  10. 취소 버튼: 플러그인 사용과 같이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하는 경우, 창의 오른쪽 하단에 취소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 취소 버튼을 눌러 작업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참고

    몇몇 플러그인은 취소를 해도 응답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실행 중단으로 인해 쓸모없어진 이미지 조각들을 삭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1. 내비게이션: 이는 이미지 창의 오른쪽 아래쪽에 있는 작은 십자가 모양의 버튼입니다. 마우스로 이 버튼을 클릭하여 누르고 있으면 내비게이션 미리 보기가 표시됩니다. 내비게이션 미리보기에는 전체 이미지 중에서 현재 화면에 표시되는 영역이 작은 상자로 표시됩니다. 내비게이션 미리 보기에서 마우스 버튼을 누른 채 움직이면 이미지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일부분 밖에 표시되지 않는 큰 이미지의 경우 이런 방식을 통해 손쉽게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내비게이션 창을 다른 방법으로 열고 싶다면 내비게이션 대화 상자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또 마우스에 가운데 버튼이 있다면, 이미지 위에서 가운데 버튼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12. 여백 공간: 이미지가 이미지 창보다 작은 경우, 이미지 외의 여백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여백에는 어떠한 필터나 작업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13. 이미지: 이미지 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미지나 캔버스입니다. 이미지는 창의 중앙에 표시되며, 회색의 배경과 구분짓는 노란 점선으로 둘러 싸여집니다. 아래에 설명된 확대 설정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14. 창 크기 변경시 이미지 확대/축소 버튼: 일반적으로 이미지 창의 크기를 변경해도 이미지 자체의 크기나 확대/축소 비율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이미지 창 변경시 창의 크기에 따라 이미지의 확대/축소 비율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이미지 창의 크기를 변경해도 항상 이미지의 같은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파일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을 도구 상자 창으로 끌어 놓으면, 이미지가 새 이미지 창이나 탭으로 열립니다.

이미지 파일을 레이어 대화 상자로 끌어 놓으면, 이미지가 새 레이어로 추가됩니다.

이미지 크기와 이미지 창의 크기는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단축키를 이용해 이미지 크기를 이미지 창의 크기에 맞춰 표시하거나 그 반대로 할 수 있습니다.



[1] Users with an Apple Macintosh and a one button mouse can use Ctrl+Mouse Button inst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