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대화 상자와 도킹

2.3.1. 대화 상자 위치 변경하기

김프는 상당한 유연하게 대화 상자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대화 상자란 도구 옵션이 포함된 이동 가능한 창이거나 특수 동작을 위한 전용 창을 의미합니다. 독(dock)은 도구 옵션 대화 상자, 붓 도구 대화 상자, 무늬 대화 상자 등 서로 연관성이 있는 대화 상자들을 모아놓은 창입니다. 하지만 독(dock)에 기본 설정 대화 상자나 이미지 창 등은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

김프는 세 개의 독(dock)을 제공합니다.

  • 왼쪽 패널, 도구 상자 아래쪽에 있는 도구 옵션 독(dock)

  • 오른쪽 패널 상단에 있는 레이어, 채널, 경로, 실행 취소 독(dock)

  • 오른쪽 패널 아래쪽에 있는 붓, 무늬, 그라디언트 독(dock)

이러한 독(dock)에 여러 대화 상자들이 탭으로 모아져 있습니다.

다중창 모드에서 도구 상자는 독(dock)이 아닌 유틸리티 창으로 구현되고, 단일창 모드에서는 단일창 안에 포함된 형태가 됩니다.

도킹가능한 대화 상자 메뉴에 도킹을 할 수 있는 대화 상자 목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목록에서 원하는 대화 상자를 선택하면 해당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선택한 대화 상자가 이미 독(dock) 안에 포함되어 있으면 해당 대화 상자를 활성화시키고, 없으면 창 모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동작합니다.

  • 다중창 모드에서는 새 창, 대화 상자 등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 단일창 모드에서 대화 상자를 추가하면, 레이어-실행 취소 독(dock)에 탭으로 추가됩니다.

탭의 상단부를 끌어 대화 상자를 원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 반대로 독(dock)의 탭막대로 이동시켜 대화 상자 그룹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 또는 대화 상자를 드래그하여 독(dock)의 가장자리로 가져가면 파란색 선이 표시되며, 이곳에 대화 상자를 놓으면 대화 상자가 독(dock)에 추가됩니다.

다중창 모드에서는 일반적인 다른 창들과 마찬가지로 대화 상자의 제목표시줄을 끌어 원하는 곳에 놓을 수 있습니다.

그림 3.7. 새 대화 상자를 대화 상자 그룹에 포함시키기

새 대화 상자를 대화 상자 그룹에 포함시키기

다중창 모드에서 히스토그램 대화 상자를 레이어-실행 취소 독(dock)의 탭막대로 끌어 놓습니다.


더 쉬운 방법: 탭 메뉴의 탭 추가하기 명령을 이용합니다. 2.3.2절. “탭 메뉴”

그림 3.8. 독(dock) 한쪽에 대화 상자 추가하기

독(dock) 한쪽에 대화 상자 추가하기

히스토그램 대화 상자를 오른쪽 패널의 왼쪽 도킹바에 끌어 놓습니다. 그러면 히스토그램 대화 상자가 오른쪽 패널의 왼쪽에 추가됩니다.

이렇게 대화 상자들을 다중 열로 정렬하여, 이미지와 관련된 대화 상자와 그 외의 대화 상자들로 구분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정보] 작은 정보

Press the Tab key in an Image window to toggle the visibility of the docks. This is useful if the docks hide a portion of the image Window. You can quickly hide all the docks, do your work, then display all the docs again. Pressing the Tab key inside a dock to navigate through the dock.

2.3.2. 탭 메뉴

그림 3.9. 탭 메뉴가 밝게 표시된 독(dock) 안의 대화 상자

탭 메뉴가 밝게 표시된 독(dock) 안의 대화 상자

각 대화 상자에는 탭과 관련된 동작을 할 수 있는 특별한 메뉴가 있습니다.(스크린샷에서 밝게 표시) 각 대화 상자의 탭 메뉴는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새 탭 추가, 삭제, 분리 등은 공통 사항입니다.

그림 3.10. 레이어 대화 상자의 탭 메뉴

레이어 대화 상자의 탭 메뉴

탭 메뉴의 세부 명령 :

보조 메뉴

탭 메뉴의 상단에 있는 메뉴들은 대화 상자의 보조 메뉴로 대화 상자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레이어 탭의 레이어 메뉴에는 레이어 편집과 관련된 명령들이 있습니다.

탭 추가

탭 추가 명령은 새로운 탭으로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대화 상자 목록을 표시합니다.

그림 3.11. 탭 추가 하위 메뉴

탭 추가 하위 메뉴

탭 닫기

대화 상자를 닫습니다. 닫는 대화상자가 독(dock)의 마지막 대화 상자라면 독(dock)도 닫힙니다.

탭 떼어내기

이 항목은 탭을 독(dock)으로부터 분리하여, 해당 대화 상자 하나만을 가진 새로운 독(dock)을 생성합니다. 이것은 탭을 독(dock) 밖으로 드래그하여 분리하는 것과 같은 동작을 합니다.

이는 단일창 모드에서 새 창을 만드는 또다른 방법이기도 합니다.

탭이 잠겨 있는 상태면, 이 메뉴는 회색으로 표시되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독(dock)에 탭 잠그기

독(dock)에서 대화 상자를 이동하거나 떼어내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 메뉴를 활성화시키면, 탭 떼어내기 메뉴가 회색으로 표시되며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미리보기 크기

그림 3.12. 탭 메뉴의 하위 메뉴인 미리보기 크기 메뉴

탭 메뉴의 하위 메뉴인 미리보기 크기 메뉴

대부분의 대화 상자에는 미리 보기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탭 메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붓 도구 대화 상자는 사용 가능한 븟의 모양을 보여 줍니다. 여기서 미리 보기 크기란 대화 상자 내에서 각각의 붓을 얼마만큼 크게 보여줄인가에 관한 것이며, 기본값은 중간입니다.

탭 형태

그림 3.13. 탭 메뉴의 하위 메뉴인 탭 형태 메뉴

탭 메뉴의 하위 메뉴인 탭 형태 메뉴

탭 형태 메뉴는 탭 모양에 관한 다섯 개의 하위 메뉴가 있으며, 여러 대화 상자가 같은 독(dock)에 있을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스크린샷 참조) 일부 대화 상자에서는 다섯 개의 하위 메뉴 중 일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콘

대화 상자의 종류를 아이콘으로 표시합니다.

현재 상태

붓, 무늬, 그라디언트 등 무언가를 선택할 수 있는 대화 상자에서만 활성화되는 항목으로, 선택된 아이템의 현재 상태을 탭의 상단에 보여줍니다.

텍스트

대화 상자의 종류를 텍스트로 표시합니다.

아이콘과 텍스트

아이콘과 텍스트를 모두 사용하여 표시합니다.(넓은 탭에 유용)

상태와 텍스트

현재 선택된 항목을 대화 상자 종류와 함께 표시합니다.

목록으로 보기 / 격자로 보기

이 두 개의 항목을 이용하면 대화 상자에서 직접 붓, 무늬, 글꼴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록 형태는 각 아이템들을 이름과 함께 세로 목록 형태로, 격자 형태는 이름을 제외하고 아이콘만 표시합니다. 목록 형태는 각 아이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반면, 격자 형태는 한번에 더 많은 아이템들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 형태는 대화 상자마다 다른데, 붓 도구와 무늬 대화 상자는 격자로 보기고, 나머지의 대부분은 목록으로 보기입니다.

목록으로 보기에서는 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3.6절. “Tagging”을 참고하세요.

목록 검색란을 이용해서 원하는 아이템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 3.14. 목록 검색란

목록 검색란

Ctrl+F 키를 눌러 목록 검색란을 엽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찾을 수 있는 유효한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이 검색 필드는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5초 후에 사라집니다.

[참고] 참고

, 글꼴, 무늬 등 다른 도구의 옵션에서도 목록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튼바 표시

패턴, 붓, 그라데이션, 이미지 대화 상자와 같은 일부 대화 상자에는 대화 상자의 하단에 버튼바 표시됩니다. 이 메뉴를 이용해 버튼바를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림 3.15. 붓 대화 상자의 버튼바

붓 대화 상자의 버튼바

이미지 선택 표시

이 옵션은 다중창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이 체크되어 있으면, 독(dock)의 상단에 이미지 메뉴가 표시됩니다.

그림 3.16. 이미지 메뉴가 밝게 표시된 독(dock)

이미지 메뉴가 밝게 표시된 독(dock)


하지만 도구 상자에 연결된 대화 상자에는 이미지 메뉴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이 옵션은 여러 개의 이미지를 띄워놓고 작업할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자동으로 활성화된 이미지 표시하기

이 옵션은 다중창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여러 개의 이미지를 띄워놓고 작업할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독(dock)의 정보 표시 영역에 항상 이미지 선택 대화 상자의 목록에서 선택한 이미지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자동으로 활성화된 이미지 표시하기 옵션을 사용 중지하면, 이미지를 이미지 선택 대화 상자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